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김천시 운전자의 필독사항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제도
    기타 유용한 Tip 2022. 1. 16. 13:20
    728x90
    반응형

    2022년 새해를 맞아 김천시는 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교통행정을 펼치고 원활한 차량 통행과 보행자의 교통안전을 위해 김천시의 운전자라면 알아야 할 사항을
    안내했다.


    사진 김천시청(연힙뉴스)


    불법주정차 단속

    주요 도로 대상 : 연중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10분 이상 주차하는 차량을 대상.(KTX김천구미역 버스통행로-1분 단속)

    전통시장 및 상가 주변 : 경제활동 시간대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물품 상·하차 차량에 대해 주차를 허용.
    (어린이보호구역 유예시간 11시~13시30분)

    탄력적인 운영으로 시민편익증진 및 지역경 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차량통행을 방해하거나 보행에 지장을 주는 어린이보호구역, 버스·택시 승강장, 도로 모퉁이, 횡단보도, 소화전, 이중주차, 인도 및 KTX김천구미역 버스통행로 등은 유예시간 없이 즉시 단속한다.



    어린이보호구역 주정차전면 금지 시행

    2019년 도로교통법 개정(일명 민식이법)으로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도로교통법 개정 시행으로 21년 5월 1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주정차 과태료 인상
    (일반도로 3배, 승용차 12만원)

    21년 10월 2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가 전면 금지돼 어린이보호구역 주정차에 주의가 요구된다.

    현행 도로교통법 제32조는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소화전 등 주변 도로와 시·도경찰청장이 원활한 소통과 안전 확보 등을 위해 지정한 곳에 주정차를 금지했으나 법 개정으로 도로변에 황색 실선이 없더라도 어린이보호구역 내 모든 구역의 주정차는 단속 대상이 된다.



    보호구역(어린이, 노인 등) 교통법규 위반시 자동차보험료 할증

    1월부터 스쿨존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자동차 보험료가 최대 10% 할증된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과속으로 적발됐을 경우 6만원에서 16만원까지의 과태료 부여와 더불어 1회 위반에 보험료 5%, 2회 이상 위반 땐 보험료 10%가 각각 할증된다.

    어린이보호구역 위반 할증은 지난해 1월 이후 위반 기록에 대해 지난해 9월 개시되는 자동차보험부터 적용된다.

    노인보호구역과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과속운전에 대해서도 같은 규정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횡단보도 우회전’ 보행자 의무 위반에 운전자 보험료 할증

    1월부터 횡단보도 우회전 시 보행자 보호 의무를 위반하면 운전자 보험료가 할증된다.

    따라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우회전 차량은 일시 정지를 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보행자의 발이 횡단보도에 조금이라도 걸쳐져 있다면 정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2번 위반 시 5%, 4번 이상 위반 시 10%까지 각각 보험료가 할증된다.

    시 관계자는
    “단속 위주가 아닌 무엇보다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운전자 모두가 교통법규 준수에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선진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천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하고 10% 할인 신청 접수

    대상 : 경유 자동차를 소유한 자

    신청 기간 :  2022년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신청 방법 :  
    온라인 - 위택스 홈페이지
    오프라인- 김천시 환경위생과방문 또는 전화신청  가능하다.

    연납분 산정 적용 기간 : 2021년 7월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 2022년 1월 1일 이후 소유권을 획득한 경우에는 자동차당해연도 일시납부 대상
    이 되지 않는다.)

    환경개선부담금 일시납부(연납)제도는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대상 경유 자동차를 소유한 자가 1년분 환경개선 부담금 전부를 일시에 납부하는 경우 환경개선부담금의 10%를 감면해 주는 제도이다.

    납부된 환경개선부담금은 오염 저감을 유도하고 대기·수질 환경개선 사업 및 환경 정책 연구·개발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사용된다.


    출처 데일리김천tv  대구경북뉴데일리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